커먼웰스 은행 계좌 닫기

호주의 은행 커먼웰스는 계좌를 만든지 1년이 넘어가면 월 4달러 정도의 계좌 유지비를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가 끝났거나 더 이상 계좌사용을 하지 않으면 계좌를 닫는 빨리 닫는 것이 낫습니다. 다만 만 21세 이하이거나 계좌 잔액이 2000달러 이상일 경우는 계좌 유지비가 들지 않습니다. 오늘은 커먼웰스 계좌를 닫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커먼웰스 은행 계좌를 닫는데 애를 먹습니다. 우선 번거롭게 직접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어 한국에서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국제전화 어플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전화통화 없이 어플의 라이브챗으로만 계좌를 닫을 수 있었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어떻게 했는지 이유는 모르겠으며, 제가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본 결과 라이브챗을 이용하면 과정이 간단해지기는 하지만 결국 직원과 전화통화를 해야 합니다. 

 

계좌를 닫기 위해 처음부터 커먼웰스 은행으로 전화를 해도 괜찮지만, 이 경우 다이얼로 여러 정보를 직접 입력해야하기 때문에 라이브챗으로 시작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좌 닫기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계좌 잔액을 0달러로 만드는 것을 먼저 해야 합니다.

 

우선 커먼웰스 어플리케이션을 킵니다. 로그인을 해서 본인 계좌로 들어가면 화면 오른쪽 상단해 말풍선 아이콘이 보입니다. 바로 이 아이콘을 누르면 커먼웰스 챗봇과 연결이 됩니다. 어떤 용무인지를 물었을 때, closing an account라고 입력하면 바로 진행해 줍니다. 이 과정에서 반드시 본인 계좌를 먼저 0달러로 만든 후여야 진행이 가능하다고 묻는데, 이미 잔액을 0달러로 만들었으니 계속 진행합니다. 어느 계좌를 닫을 것이냐는 물음이 나오면, savings or transation account 를 선택합니다. 계좌를 닫는 일은 직접 직원과 통화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계속 진행하겠냐는 물음이 나오면 talk to human을 선택합니다. 이 때 바로 전화번호가 뜨면서 전화하기 버튼이 뜨기도 하고, 대기 시간이 길다면서 먼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 다른 선택지가 나오는 것을 경험해서 의아하기는 했습니다. 어플로 진행할 때는 계좌 비밀번호정도만 입력하고 대기 시간 이후 바로 직원에게 연결이 됩니다. 직원과 통화가 연결되면 Hi, I would like to close my account. 라고 말하면 되고 이유를 물을 경우, Because I moved back to my country, I don't have a plan to go back to Australia at the moment. 정도로만 말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다른 추가 질문 없이 바로 직원이 계좌를 닫아주었습니다. 

 

어플로 진행하기 전에 저는 커먼웰스 어플에서 전화를 걸면 무료 국제전화 어플을 통하는 것이 아닌 제 통신사의 국제전화비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어플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전화를 먼저 걸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다이얼을 눌러야 하는 경우가 많고, 비밀번호도 누르라 했을 때, 비밀번호에 영문 알파벳이 들어가 입력할 수가 없어서 비밀번호 없음을 선택하고 계속 통화 연결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최대 15분 까지 기다렸음에도 전화연결이 되지 않아 3번 정도 시도했을 때 포기하고 국제전화비용을 조금 더 내더라도 커먼웰스 어플로 시도를 하기로 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대기 시간이 훨씬 짧아졌고, 대기시간도 짧고, 통화가 짧아 국제전화비용도 많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자정 무렵에 시도해서 그나마 대기 시간이 짧은 점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커먼웰스 계좌는 한국에서도 닫을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는 전화가능 시간은 아침 8시 부터 자정 12시 입니다. 제가 이른 아침에도 해보고, 점심 무렵에도 해보았지만 아무래도 오후 11시가 넘어야 연결이 잘 되는 듯 싶습니다. 커먼웰스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통화로 계좌를 닫고 싶다면 +61-2-9999-3283로 전화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다이얼도 여러번 눌러야 되고, 직원과 연결이 되었을 때, 계좌비밀번호를 비롯해, 이름, 생년월일 등 여러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어플로 계좌를 닫을 경우 직원과 통화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미리 계좌 정보가 연결된 상담사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특별한 질문 없이 간단한 대화로 닫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