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에놀라 홈즈, 마이크로포트 홈즈

영국의 천재 명탐정 셜록 홈즈 이야기는 이제 지겨울 법도 할 때 쯤 에놀라 홈즈가 등장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영화 <에놀라 홈즈>는 예고편만으로도 흥미로워 공개일만을 기다려 왔습니다. 명탐정 셜록 홈즈의 여동생 에놀라 홈즈에 관한 이야기로 요즘 페미니즘 시대에 걸맞게 등장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 에놀라 홈즈 역의 밀리 바비 브라운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 기대가 컸던 영화입니다. 

에놀라가 직접 카메라를 응시하고 관객에게 말을 거는 듯한 특이한 편집

영화의 시작은 셜록 홈즈이자 에놀라 홈즈의 어머니 유도리아의 실종으로 시작됩니다. 여러 단서들로 추측해 보건데 유도리아는 납치가 아닌 스스로 사라진 것이 분명합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는 죽었고, 두 오빠 마이크로포트 홈즈와 셜록 홈즈는 일찌감치 집을 나가 살았습니다. 어머니와 단 둘이 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에놀라 홈즈는 어머니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서재에 있는 모든 책을 읽었고, 역사, 과학, 철학을 비롯해 각종 퍼즐과 호신술도 익힙니다. 단, 그 시대의 여성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 자수나 웃는 법, 아름답게 꾸미는 법 등은 전혀 배우지 않았습니다. 어머니가 사라졌다는 소식을 듣고 에놀라에게 찾아온 마이크로포트와 셜록은 자유분방한 에놀라의 모습에 굉장히 놀랍니다. 마이크로포트는 당장 에놀라를 기숙학교로 보내려고 합니다.

여러 변장과 의상을 보는 재미가 있는 에놀라 홈즈

에놀라의 여정은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큰 오빠가 보내려는 기숙학교에 가지 않기 위해, 그리고 어머니를 찾기 위해 밤에 남장을 하고 몰래 탈출합니다. 그러다 기차에서 튜크스베리를 만납니다. 알 수 없는 자객으로부터 쫓기는 그를 구해주고, 런던에 도착한 에놀라는 어머니의 흔적을 찾아 어머니에게 조금씩 다가갑니다. 그러다 점점 어머니가 가담하는 일에 대해 알게 되고 두려워지기도 합니다. 튜크스베리가 신경쓰여 그의 목숨을 여러번 구해주기도 하지요. 결국 영화는 천방지축이지만 총명한 에놀라가 어머니도 찾고, 사랑도 찾고, 오빠 셜록과도 가까워지는, 종국에는 영국의 역사를 바꿀만한 일까지 하게 되는 내용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2003년 생이라는 배우 루이스 패트리지

에놀라 홈즈는 셜록 홈즈 시리즈에서 사라진 탐정이라는 에피소드를 원작으로 합니다. 영화는 현 시대의 페미니즘을 겨냥한 모습이 너무나도 많이 보여 관객들의 입맛을 과하게 맞추려는 듯한 느낌이 들어 거부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배우 밀리 바비 브라운의 통통 튀는 연기와 셜록 홈즈 역의 헨리 카빌, 어머니 유도리아 홈즈 역의 헬레나 본햄 카터 등 빵빵한 캐스팅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튜크스베리 역의 배우 루이스 패트리지가 무려 2003년 생의 잘생긴 미남이라는 점에서 여러 팬이 환호하고 있기도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