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들은 벌집을 세균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벌집 곳곳에 프로폴리스를 묻혀둔다. 

프로폴리스가 면역력에 좋은 것은 잘 아실 겁니다.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벌집 내부를 병균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만든 물질입니다. 꽃가루, 벌들의 분비물, 나무 진 등 으로 만들어진 프로폴리스를 벌들은 벌집 곳곳에 묻혀 둡니다.

 

이 프로폴리스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흔히 환절기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스프레이 형태로 된 프로폴리스를 입 안에 분사하거나 따뜻한 물에 프로폴리스를 몇 방울 떨어뜨려 마십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염, 항산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는 피부 질환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 피부나 아토피 피부는 염증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프로폴리스를 환부에 몇 방울 떨어트려 적당히 펴 바르면 됩니다. 냄새나 색상이 진해 외출을 해야 할 경우는 살짝 닦아내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는 구강 질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잇몸 염증역시 완화해주는 기능이 있어 프로폴리스를 묻힌 치간칫솔로 치아 사이사이를 지나가면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수용성 물질이 아닙니다. 때문에 프로폴리스를 채취해서 우리가 아는 액체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에탄올에 녹입니다. 이 에탄올의 겨우 피부 질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치아에 프로폴리스를 착색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에탄올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 수용성 프로폴리스 제품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각종 염증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프로폴리스를 적재적소에 잘만 사용하시면 왠만한 항염제보다도 훨씬 좋은 천연 약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