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명령어

오토캐드에서 유용한 명령어 몇 가지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작업량이 많아져 복잡해진 도면이나, 대지 지적도를 정리할 때 굉장히 유용한 명령어 입니다.

 

바로 레이어와 관련된 명령어 입니다. 레이어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선을 직접 클릭하면 상단 창에서 클릭한 선이 해당한 레이어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서 설정을 바꾸거나 조작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레이어의 설정을 변경하려면 레이어 창을 켜야 합니다. 레이어 창을 키는 것은 명령어 layer 혹은 la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킬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어 창에서 레이어를 잠그거나 끄는 등의 조작법은 기본적으로 많은 분들이 아실 것입니다.

 

최근에 국토정보맵에서 지적도를 다운받아 스케치업으로 대지 모델링을 해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스케치업에서 캐드의 원본 파일을 가져온다면 선과 텍스트가 너무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스케치업으로 잘 불러지지 않을 뿐더러 객체별로 선택할 수 있는 캐드와 다르게 스케치업에서는 선이 겹치면 바로 분리가 되어버리는 바람에 스케치업에서 선정리를 하려면 꽤나 애를 먹게 됩니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캐드에서 선을 정리해서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다운받은 지적도는 제가 필요한 것 이상의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캐드에서도 객체를 일일이 지우자니 여간 보통 힘든 단순노동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구잡이로 마우스로 긁어서 지우기에는 필요한 선도 지워버릴까 걱정이 되 일일이 객체를 선택해 지우게 됩니다. 이 때 유용한 명령어가 바로 layon, layoff, layiso 입니다. 바로 필요한 레이어만 보여주는 명령어 인데, 보통 대지 모델링의 경우 등고선, 주변 건물, 도로 정도의 레이어만 남기면 되기 때문에 바로 이 레이어만 구분할 수 있으면 아주 쉽습니다.

 

우선,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레이어의 객체를 끄는 방법은 바로 layoff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객체를 선택하라는 말이 뜨면 끄고 싶은 객체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레이어 전체가 꺼집니다. 최종적으로 원하는 레이어만 남긴 뒤 복사를 해 옆에 붙여두고 layon 명령어를 입력해 필요 없어 꺼 뒀던 레이어들이 전부 켜집니다. 하지만 옆에 복사해 두었던 객체는 남겨둔 레이어만 복사한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필요없는 레이어가 복사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필요없는 레이어를 선택하는 것보다, 필요한 레이어를 선택하는 작업이 더 수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layiso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layiso는 바로 원하는 레어만 남겨두는 명령어 입니다. layiso 명령어를 입력하고 남겨두고 싶은 레이어들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 선택한 레이어만 남고 나머지는 다 꺼집니다. 물론 레이어를 다시 키고 싶으면 마찬가지로 layon을 입력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