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인의 디자인 방향과 잘 맞는 사이트를 알아보고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해 보다 많고 다양한 기회를 잡아보았으면 좋겠습니다.

-크몽

국내 프리랜서들이 가장 많이 찾는 사이트 입니다. 프리랜서 말고도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카테고리가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각종 디자인, 캘리그라피, 번역, 과외 등 기본적인 것 부터 시작해 전자책도 판매합니다. 여러 노하우를 기록한 전자책을 발행해 판매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홈페이지 가독성이 좋은 편입니다.

-프리랜서 닷컴

해외 사이트입니다. 해외인 만큼 시장이 큽니다. 크몽처럼 정해진 가격에 정해진 사람에게 의뢰를 하는 것이 아닌, 프로젝트를 올리면 본인이 가능한 가격을 넣어 비딩을 하는 형식입니다. 무료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구독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영어에 능통해야 프로젝트 수주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능력치를 보여주는 객관적인 지표를 많이 업로드할 수록 크레딧이 올라갑니다. 예를들어 포토샵이 가능하다는 설명만 있는 것 보다는, 프리랜서 닷컴 자체적으로 있는 포토샵 테스트를 거치면 포토샵에 대한 능력이 증명되어 점수가 더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테스트가 유료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엣시

엣시로도 수익 창출을 하는 디자이너가 있어 알아보았으나, 엣시는 주로 핸드 크래프트에 특화된 사이트입니다. 영국 기반 사이트이기에 가격은 파운드로 표시됩니다. 주로 완제품이나 반제품 키트를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간혹 일러스트 디자인을 찾을 수 있기도 하는데, 대부분은 핸드메이드 제품이고 디자인 상품이 많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는 아닌 듯 합니다.

-셔터스톡

스톡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하고, 사진가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 입니다. 사진을 올려두면 판매에 적정한 퀄리티인지 결정을 받아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실제 수익을 창출한 후기를 들어보면 몇 천 장, 몇 만 장을 업로드해야 그럴듯한 수익이 생긴다는 평이 많습니다. 사진보다는 일러스트가 수익이 조금 더 좋다고 한다. 일러스트의 경우는 일러스트레이터 원본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번외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모티콘 제안서를 작성해서 업로드하면 직접 만든 이모티콘을 카카오톡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안한 이모티콘이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지기는 쉽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 합격을 위한 강의가 따로 있을 정도 입니다.

-인스타그램 웹툰

인스타그램으로 직접적인 수입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이 발판이 되어 다른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스타툰 작가에게 기업의 의뢰로 상품에 대한 후기나 홍보를 인스타툰으로 그려 건당으로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