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토데스크 사의 오토캐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캐드는 건축이나 기계 혹은 제품의 설계도를 그릴 때 주로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기본 2D 도면을 그리기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인벤터라던가 오토데스크 사의 여러 확장 프로그램을 위해 3D 도면으로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가 나오기 전 몇 십 년 전에는 모든 도면을 직접 손으로 그렸으나 오토캐드의 등장으로 상당히 많은 시간과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도면을 손으로 거의 그리지 않기에 건축계나 엔지니어계에 가져온 오토캐드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온 오토캐드는 처음 사용하고 방법을 익히기에는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한 번 익히고 나면 굉장히 많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에 처음 시간을 들여 손에 익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토캐드는 명령어의 사용과 응용에 따라 작업 시간을 단축 시키기도 하고, 작업 과정을 축소 시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오토캐드가 어느정도 손에 익혔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공부하여 계속 새 명령어를 습득하고, 손에 익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소개할 명령어는 아주 기본적인 명령어이며, 그 사용 빈도수도 높은 명령어 입니다. 때문에 아래 명령어는 필수로 알아두고, 차차 심화 명령어를 익히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기 명령어

LINE(L): 선 그리기, 기본 (0,0)좌표에서 시작하나 마우스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스냅 설정값에 따라 마우스를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선이 그려지거나 수평, 수직의 직각 직선만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설계 도면을 그릴 시 오스냅을 반드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OLYLINE(PL): 선을 따로 그려도 다 연결되고 하나의 선으로 인식되도록 선을 그릴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선을 여러 획에 걸쳐 그렸어도 한 묶음이지만, x 명령어를 사용하면 기본 선 그리기로 그린 것처럼 다 쪼개집니다. 

RECTANGLE(REC): 사각형을 그릴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사각형의 좌표나 길이를 설정해 정확한 치수의 사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POLYGON(POL): 다각형을 그릴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위치를 잡고, 원하는 도형의 변의 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삼각형은 3, 오각형은 5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도형의 크기는 도형이 내접, 혹은 외접하는 원의 반지름 치수로 결정합니다. 원에 내접하는지, 외접하는지는 설정할 수 있습니다.

CIRCLE(C): 원을 그리는 명령어 입니다.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여 그 크기를 결정합니다.

ARC(A): 호를 그리는 명령어 입니다. 호의 어느 부분을 입력할 지는 설명창에 다 나와 이를 보고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ELLIPSE(EL): 타원을 그리는 명령어 입니다. 호와 중심점을 입력해 그릴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HATCH(H): 막힌 면적에 해치를 넣을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만약 면적이 막힌 도형이 아니면 해치가 그려지지 않습니다. 해치를 그리는 순간 선이 많아져 파일이 무거워 지므로 가장 마지막에 넣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해치 설정에서는 각종 형태의 해치를 선택할 수도 있고, 물론 본인이 직접 만든 해치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치가 그려질 각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그리고 또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중 하나입니다.

TEXT(T):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가로쓰기 혹은 세로쓰기 같은 각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편집 명령어

COPY(CO): 복사 명령어 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원하는 개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때, 드래그를 할 경우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 할 경우 드레그 창에 모두 들어온 개체만 선택 되지만, 아래서 위로 드래그 할 경우 드래그 창에 살짝 걸친 개체도 모두 선택이 된다는 점을 알고 사용하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굳이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control+c, control+v 를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OFFSET(O): 원하는 개체를 원하는 간격으로 복사하는 것입니다. 개체를 선택하고, 간격을 입력한 후, 기존의 개체로 부터 복사되었으면 하는 방향을 클릭하면 복사가 됩니다. 선의 경우 원하는 방향과 간격으로 복사가 되고, 도형의 경우, 원하는 간격으로 더 커지는 도형, 혹은 작아지는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MATCH(MA): 개체의 성질을 복사하는 명령어 입니다. 한 개체가 특정 두께나 색 같은 설정을 갖고 있다면, 그 똑같은 설정을 다른 개체에 적용 시킬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매치의 경우 레이어가 복잡하거나 출력을 할 때 레이어 별로 선택해서 출력해야 할 경우 용이하게 사용되는 명령어 입니다.

JOIN(J): 여러개의 개체를 하나의 개체로 합치는 명령어 입니다. 조인 하려는 개체 간의 접점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TRIM(TR): 개체를 잘라내는 명령어 입니다. 하지만 그냥 잘라낼 수는 없고, 잘려져야 하는 선이 분명하게 그려져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개의 선이 십자로 크로스 되어 있는데, 이 크로스 된 형태를 ㄴ 형태로 만들고 싶다면 아래의 선과 왼쪽의 선을 잘라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개체를 선택하고, 트림 명령어를 누른 후 지우고 싶은 선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의 선을 잘라내야 할 때 용이합니다.

MOVE(M): 이동 명령어 입니다. 명령어 입력후, 개체를 선택하고, 좌표를 입력하거나, 개체의 기준점이 원하는 곳의 지점이 맞닿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MIRROR(MI): 한 개체를 거울로 본 것처럼 반전시킬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거울이 될 위치인 기준점을 설정하면 정확하게 그 기준점을 중심으로 반전이 됩니다. 반전시킨 후, 반전시키기 전의 개체를 지우거나, 유지시킬 수 있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EXTEND(EX): 개체의 선을 특정 구간까지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연장되길 원하는 지점 먼저 누르고, 연장시키길 원하는 개체를 선택합니다. 

ERASE(ER): 지우개 명령어 입니다. 하지만 보통 delete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두개의 성질이 약간 다르기는 한데, 지우개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 명령어 입력 후, 지우고자 하는 개체를 선택하면 바로 지워집니다. 명령어를 다 사용하고 나면 스페이스바나 esc를 반드시 눌러, 명령어를 해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실수로 원하지 않는 개체를 지우게 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delete 키의 경우, 지워지기를 원하는 개체를 먼저 선택 후, 바로 delete키를 누르면 됩니다. 

SCALE(SC): 개체를 원하는 개체만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크기가 변경될 기준점을 먼저 누른 후, 비율을 입력해 크기를 변경시킬 수 있고, 다른 기준이 되는 개체를 이용해 크기를 변경 시킬 수도 있습니다.

ROTATE(RO): 개체를 회전 시키는 명령어 입니다. 기준점을 잡고, 회전할 각의 수치를 입력해 회전 시킬 수도 있고, 오스냅을 사용할 경우, 직각으로 회전 시킬 수도 있습니다.

GROUP(GR): 여러 개체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는 명령어 입니다. 블럭이라는 명령어도 있으나 그룹 명령어보다는 조금 더 복잡해 다음에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기타 명령어

PLOT(PLOT): 주로 출력을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새 플롯창이 열립니다. 그 새 창에서 여러 설정을 해 주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LAYER(LA): 레이어 창을 열어주는 명령어 입니다.

AREA(AREA): 개체의 면적을 계산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면적을 알고 싶은 개체의 내부를 선택하면 바로 그 값이 나옵니다.

ZOOM(Z): 말 그대로 화면을 확대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주로 검은 오토 캐드 창에서 길을 잃었을 때 사용합니다. 명령어 줌을 누르고 바로 스페이스 바 누른 후 알파벳 a(all의 의미)를 눌러주면 개체가 그려진 화면을 바로 찾아줍니다.

+ Recent posts